새벽설교

  • 홈 >
  • 예배와 말씀 >
  • 새벽설교
새벽설교
요한계시록 17∼18장 김창기목사 2021-12-29
  • 추천 0
  • 댓글 0
  • 조회 284

http://ysin.onmam.com/bbs/bbsView/78/6012785

요한계시록 1718

20211229일 수요일

 

요한계시록 17장 어린양 예수님과 함께 승리하리라

17-18장에 기록된 마지막 일곱 번째 삽입 장면은 교회에 대항했던 세력인 바벨론이 결국 멸망하는 것을 그리고 있는 장면이다. 앞서 16장 마지막 부분(16:19-20)에 일곱 번째 천사가 일곱 번째 대접을 공중에 쏟을 때 큰 성 바벨론이 완전히 무너지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이제 그 바벨론이 어떻게 무너지는지에 대하여 17장에서는 바벨론을 음녀에 비유하여 짐승과 열 뿔에 의해 멸망될 것이 예언되고, 18장에서는 바벨론이 멸망된 결과를 자세하게 말씀하신다.

 

바벨론은 심판받게 될 것이다(1). 바벨론이 무엇인가? 당시 크리스천들을 박해하던 로마제국을 의미한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를 유혹하거나 대적하는 문명공동체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물론 그 배후에는 사단이 도사리고 있다. 바벨론이 큰 음녀로 묘사된 것은 음란과 쾌락의 문명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많은 물이란 15절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다. 즉 많은 물은 세상 모든 나라들과 사람들을 의미한다. 물론 여기에는 하나님의 백성은 들어있지 않다. 바벨론이 많은 물 위에 앉았다는 것은 사단이 온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 바벨론이 심판을 받아 결국 멸망될 것이다.

 

바벨론은 음란과 쾌락으로 세상을 타락시키며 순교의 피를 흘리게 할 것이다(2-6). 음란과 쾌락을 즐긴다면 사탄의 유혹에 넘어간 것을 말한다. 해마다 년말이 되면 술과 유흥과 쾌락으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유혹에 넘어가기 쉽다. 이 유혹에 넘어가는 것은 결국 사탄에 넘어가는 것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사탄은 유혹뿐만 아니라 박해를 통해서도 그리스도인들을 넘어뜨리려 할 것이다. 설령 죽음이 닥친다 해도 사탄에게 넘어가서는 안된다. 죽음도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결코 끊을 수 없음을 믿고 오직 주님만 바라며 나아가야 한다.

 

바벨론은 한동안 세상을 장악할 것이다(7-13). 그러나 어린 양되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은 결국 바벨론에게 최후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14-18). 바벨론이 마지막 때 음란과 쾌락으로 세상을 유혹하고 타락시키고 다스리지만, 결국 어린양되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에 의해 무너지고 멸망되고 말 것이다. 어린양되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승리로 이끌 것을 믿고 음란과 쾌락의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악한 세력과 힘차게 싸워나가야 할 것이다.

 

 

요한계시록 18장 음행과 사치와 미신을 멀리 하라

18장은 바벨론의 멸망과 그 원인을 자세하게 기술하는데, 바벨론의 멸망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말한다. 그 원인은 첫째로 바벨론이 음행과 사치로 유혹할 때, 만국, 왕들, 상인들이 그 유혹에 넘어가 음행과 시치를 일삼았기 때문이디(1-3). 둘째로 바벨론이 미신과 우상숭배로 땅을 미혹하였기 때문이다(23). 셋째로 바벨론이 선지자들과 성도들을 핍박하고 죽여서 피를 흘리게 했기 때문이다(24).

 

사탄은 우리로 하여금 음행, 사치, 미신, 우상숭배에 빠지도록 유혹한다. 우리는 음행을 멀리하고 순결해야 하며, 사치를 배격하고 검소해야 한다. 우리 삶에서 나도 모르게 미신과 우상숭배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사탄은 우리를 핍박한다. 우리는 사탄이 주는 핍박을 두려워하지 말고 우리의 믿음을 지켜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하면, 결국 사탄과 같은 운명에 놓이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아무리 사탄이 준동하여도 결국 하나님에 의해 심판을 받고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는 사실을 확신하며, 대장되신 예수님과 동행하여 사탄을 대적하며 승리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요한계시록 19∼20장 운영자 2021.12.30 0 341
다음글 요한계시록 14∼16장 운영자 2021.12.28 0 278